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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아이의 주요 제품별 매출액비중은 다음과 같다.


매출액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텍스타일프린터와 상품인 잉크이다.
잉크는 몇년전 직접생산하다가 생산을 중단하고, 상품만 판매하고 있다.

영업이익에는 상품보다 제품이 더 큰 영향을 미치므로
디지아이의 주력제품은 텍스타일로 볼 수 있다.

제품별 판매량을 영업보고서를 통해 정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잉크젯프린터와 커팅플로터는 지속적으로 판매량이 줄어들고 있고,
텍스타일 프린터는 수량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여기에 대해 영업보고서에서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제품개발이 마무리단계에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기업의 매출액추이와 판관비추이를 비교해보면 이렇다.


2010년도부터 매출액이 꺾이기 좀처럼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잉크젯프린터와 커팅플로터의 매출부진으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매출액이 본격적으로 줄어들기 시작한 2011년부터 판관비율은 상승추세를 이어나갔다.
영업이익이 바닥을 기고 있는 것은 판관비율의 증가로 인한 것이다.

최근 판관비율이 떨어지고 있고, 매출원가율은 올라가고 있다.



주요제품의 가격변동

주력제품인 텍스타일 프린터의 가격이 지난해에 비해 떨어졌다.

원재료의 가격

원재료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프린터헤드의 가격은 지난해에 비해 소폭 하락하였다.

원가율이 올라간 이유는 제품가격의 하락으로 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매출원가를 좀 더 자세히 뒤져보면 이렇게 나온다.


4개분기동안 평균 증가율을 계산해보았는데..
매출액은 2%늘어나는동안 매출총이익은 3%늘어났다.
인건비와 감가상각비는 늘어났는데, 연구개발비와 광고선전비, 판매비는 줄어들었다.

판관비의 감소는 광고선전비와 판매비의 감소로 인한 것이다.

기업의 내부사정이 어떤지는 모르지만,,
신규시장개척에 비용을 더 이상 쏟아붓지 않아도 매출이 가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해해도 될는지??

연구개발비는 정체상태로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면,, 더 많은 개발이 필요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제품개발이 마무리단계에 있고, 신규시장개척이 가시적으로 성과를 나오기를 기다려본다.
기업의 실탄인 현금성자산은 풍부하다.


시가총액이 300억도 되지 않는데, 차입금은 거의 없고, 순현금이 190억이나 된다.
텍스타일 프린터의 매출액이 늘어나는지만 체크하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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